공지사항

  • 스마트기후환경도시
  • 밴드
  • 페이스북
  • 유튜브

공지사항

공지사항의 글 내용
창원시 하천관리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 개최
작성자 : 관리자 | 작성일 : 2020-10-19

- 창원시 지속가능한 하천관리를 위한 전문가 간담회 개최 -

❚일 시 : 2020. 10. 13 (화) 10:30

❚장 소 : 시청 지하 1층 스마트회의실

창원시 하천관리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 개최

 

1. 간담회 개최 제안 배경 설명

 지난 9월 25~26일 은어 발견 제보에 따라 창원천, 남천의 수생태 사전조사를

진행한 결과, 지속적인 하천의 수생태 관리를 위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됨

 창원시 고유종 및 깃대종에 정확한 조사 및 생태 환경 확인 필요

 람사르생태공원 및 창원천의 두꺼비 발견을 통한 이후 보호 활동 및 시민들의 참여프로그램 필요

 

2. 지속적인 하천관리 방안 제안 논의

 이번 사전조사에서 확인 되었던 다양한 어류중 은어를 비롯한 꺽지 출현에 대한 의미도 크며,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창원천, 남천의 지속적인 조사를 통해 확인된 동자개등도 의미가 있으니 지속적인 조사가 필요하다.

 어류를 중심으로 조사하되 패류와 양서·파충류까지 조사 필요성 있으며, 계절별 조사를 통한 대상별 데이터 마련이 필요함.

 패류의 경우 재첩복원사업을 통한 하천의 건강성 회복 필요함.

 창원천, 남천과 함께 진해와 마산에 있는 하천도 하나씩 조사하기로 하다.

 진해는 신이천을 으뜸마을만들기 일환으로 어류조사 사업으로 진행을 유도하자고 하다. 또한 신이천 도랑살리기 사업과 연결할 수 있는 아이템을 이상용 한국생태환경연구소 소장이 제안하기로 하다.

 내년 사업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조사범위를 결정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.

 올해 1급수 어류가 돌아온 것은 기후와 강수량 증가로 인한 유량적 요인이 컸다고 보며, 은어의 경우 상류까지 올라가야 하는데 상류의 건천화와 상류까지 이동 할 수 있는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조사 필요함에 따른 하천관리에 수질과 수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하다.

 마산, 창원, 진해의 대표 지점별 조사필요하며, 조사 그룹을 결성하기로 함.

조사 그룹은 전문가, 위원, 시민사회등이 참여하는 결합형 조사를 실시하고 필요시 교육을 병행하기로 함.

 하천 생태지도를 제작하려면 범위가 넓어서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기업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을 고민하자고 하다. 이에 해성디에스에서 람사르생태공원 하천(두꺼비) 생태지도 제작에 1천만원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하여 협약을 추진하기로 하다.

 남천 St.4 지점(회의자료 3페이지 참조) 정치망이 쳐져있다고 하여 이 부분을 환경정책과에서 감시원을 통해 순찰하겠다고 하다. 어류가 상류까지 이동할 수 없는 장애요인들도 조사를 검토해보겠다고 하다.

 두꺼비 보호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시하다.

 내년 지속협 하천관리 예산을 1천만원 이상 잡아주길 희망하다.

첨부파일
목록 수정삭제